내 몸 건강과 직결되는 올바른 베개 선택법

 

 

수면의 질을 결정하는 데 있어 베개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내 체형에 딱 맞는 베개를 사용한다면 피로해소와 숙면을 누릴 수 있고, 반대로 잘 맞지 않는 베개를 사용한다면 잠을 설치거나 되려 건강 이상이 나타날 우려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베개와 관련된 건강 상식, 올바른 베개 선택법 등의 정보를 알게 된다면 보다 나은 수면 환경을 만들고 편안한 휴식을 취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잘못된 베개 사용으로 인한 건강 문제

베개를 잘못 사용하게 될 경우 얻을 수 있는 건강 문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보편적으로는 목 통증과 어깨 결림, 수면 장애, 불면증 등의 증상을 꼽을 수 있지만 이런 경험이 오랜 시간 지속된다면 목 디스크, 거북목 증후군과 같은 만성 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사용하는 베개의 높이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목의 피로를 풀기는커녕 뼈와 근육, 인대가 노화되어 퇴행을 빠르게 불러온다. 특히 낮은 베개를 이용하면 옆으로 누울 때 어깨너비로 인해 머리 위치가 척추의 중심보다 낮아지게 되고, 안압이 상승하면서 녹내장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안과 유정권 교수는 "옆으로 누울 때 높이가 과도하게 낮으면 머리와 목 부분의 정맥이 압박을 받아, 안압이 높아지거나 시신경의 혈액순환이 나빠질 가능성이 있다"며 옆으로 누워 잘 때는 베개의 높이를 비교적 높여 사용하는 것이 안압 상승을 막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높은 베개를 사용한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만도 아니다. 취침 시 고개가 크게 꺾일 정도로 높은 베개를 사용하게 되면 목에 부담이 가고, 어깨가 앞으로 말리면서 자세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수면 도중 호흡이 불안정해지면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심해지기도 하니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내 몸에 딱 맞는 베개 고르는 법

수면의 질을 보장하고 건강 문제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베개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이상적인 베개 높이와 견고함은 개인의 선호도와 수면 자세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뒤로 누워 자는 사람은 목을 부드럽게 지지하고 자연스럽게 척추 정렬을 유지해 주는 얇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옆으로 자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머리와 어깨 사이의 공간을 채우고 목이 부자연스럽게 구부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비교적 더 두꺼운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한편, 엎드려 자는 사람은 베개 없이 잠을 자거나 목과 허리의 긴장을 방지하기 위해 매우 얇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나의 체형을 고려하여 베개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특히 전문가들은 잠을 잘 때 수면 자세에 따른 베개의 높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하며 "천장을 보고 바로 누웠을 때 머리와 목의 높이가 바닥에서 6~8㎝, 즉 베개의 높이가 팔뚝의 높이 정도로 유지되어 목과 허리에 부담이 없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옆으로 누워 자는 경우에는 옆에서 보았을 때 목뼈와 허리뼈가 일직선을 유지하도록 어깨 높이를 감안하여 10~15㎝의 높이가 적당하다"라고 밝혔다.

 

이처럼 베개는 수면 자세와 더불어 체형, 소재, 높이, 두께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 평소 다양한 종류의 베개를 직접 체험하고 비교해 보면 경험이 쌓일수록 어떤 베개가 내 신체에 잘 맞고 더욱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베개 종류 소개

시간이 지날수록 삶의 질 향상과 함께 수면의 중요성 또한 강조되기 시작했다. 이를 바탕으로 시중에는 점차 발전된 양상의 베개를 판매하게 되었는데, 실제 구매를 고려하는 사람들을 위해 참고가 될법한 베개들을 소개한다.

 

1. 메모리폼 베개: 머리와 목 모양의 윤곽을 잡아주고, 비교적 탄탄한 지지력과 편안함으로 오랫동안 인기를 끌었던 베개. 메모리폼 기술의 혁신으로 통기성과 온도 조절 기능이 향상되었다.

 

2. 맞춤형 베개: 충전재를 추가하거나 제거하여 맞춤 설정할 수 있는 베개. 본인 체형에 따라 베개의 높이, 부피, 견고함 등을 직접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며 개인의 선호도나 수면 자세 또한 반영시킬 수 있다.

 

3. 경추 지지 베개: 척추의 자연스러운 곡선을 지지하고 머리, 목, 어깨의 가지런한 정렬 상태를 유지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베개. 목 통증이나 뻣뻣함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4. 코골이 방지 베개: 코골이를 줄이고 더 나은 수면 자체를 취하기 위해 개발된 베개. 이 베개는 수면 중 기도를 열고 더욱 편안한 호흡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인체공학적인 부분을 고려하여 설계 및 디자인되었다.

 

5. 천연 및 유기농 베개: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유기농 면, 대나무, 라텍스 또는 메밀껍질과 같은 천연 유기농 소재를 활용하여 제작한 베개. 자극이 적고, 화학물질이 첨가되지 않아 안전한 베개로 손꼽힌다.

 

6. 스마트 베개: 베개에 AI 기술을 접목시켜 수면 패턴을 추적하고, 코골이를 모니터링하고, 사용자의 선호도나 수면 자세 변화에 따라 견고함이나 높이 등을 조절할 수 있는 베개가 개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