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자를 기리는 중국 대표 간식 '녹색 만두'

 

중국의 '칭투안'은 청명절, 즉 성묘나 무덤 청소를 하는 날 죽은 자를 기리기 위해 먹는 간식이다. 많은 사랑을 받는 이 중국 간식은 명절이나 계절 행사를 기념하여 1년에 딱 한 번만 식탁 위에 오른다. 매년 봄에 청명절이 다가오면 전국의 슈퍼마켓과 빵집에 이 별미 간식이 나타난다. 바로 죽은 자를 기리기 위한 간식인 '칭투안'이다.

 

칭투안의 유래

상하이에서 태어나 런던 상하이 서퍼클럽 창립자인 릴리안 루크는 "중국 문화에서는 항상 조상을 존경하고 기억하며 살아가는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청명절에 중국 사람들은 사랑했던 망자의 묘지를 순례하며 무덤을 쓸고 향을 피우고 제물을 바친다. 청명절이란 날이 풀리고, 화창해지는 시기를 이르는 말이다. 주로 4월 4일에서 6일경에 해당한다. 우리나라로 따지자면 '식목일'과도 같은 날이다. 중국에서는 청명절 날씨가 좋으면 그해의 농사가 잘될 거라고 믿는 풍습이 있으며, 지난해 동안 비바람에 시달린 조상의 묘를 이 시기에 돌봐야 하기에 중국에서는 무척 중요한 날로 손꼽힌다.

 

특히 전국적으로 인기가 많은 이 녹색 만두는 원래 상하이와 장쑤성, 저장성을 포함하는 중국 동부 해안 지역이 원산지이다. 이 지역에서는 쌀농사가 번성하여, 이곳에서 생산하는 쌀 기반 간식이 지역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찹쌀가루로 만든 청단반죽에는 향긋한 봄쑥을 첨가하여 맛과 향을 더한다. "칭투안에 들어가는 쑥은 혈압을 낮추는 등 좋은 약효가 된다."라고 루크는 말했다. 그녀는 청명절이 다가오면 자신의 레스토랑에서도 칭투안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다.

 

특징과 변화

칭투안은 편리하게도 한번 만들어두면 실온 보관이 가능하다. 이는 중국에서 사랑하는 사람을 기리며 무덤 청소를 하는 '차가운 음식의 날' 축제에서 발전되었다. 이 규정에 따르면 요리할 때 불을 피우는 것을 금지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가열하지 않은 음식만 먹을 수 있었고, 칭투안은 그 조건에 딱 적합한 음식이었다.

 

루카는 이 칭투안이 시간이 흐르면서 그 형태가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고 얘기했다. 쑥 대신 말차를 넣어 녹색으로 염색한 칭투안부터, 커스터드나 고구마 소를 채운 칭투안까지 온갖 종류의 참신한 칭투안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옛날 풍습에 대한 젊은 세대의 관심을 이끌기 위해 새로운 맛과 옵션을 넣어 칭투안을 판매하기도 하는 추세다. 부드러운 팥소가 가득 찬 칭투안은 이제 전통적인 형식의 간식이 되어버린 지 오래다.

 

하지만 칭투안을 판매하고 레시피를 소개하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가치를 지닌다. 중국의 명절 풍습을 자연스럽게 소개하며 식습관과 문화에 대해 알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 또한 아이들의 경우에는 음식에 흥미를 갖고 그 문화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1년에 한 번만 먹는 칭투안이 이런 점에서는 좋은 문화 교류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칭투안 만드는 법 (요리법)

재료: 찹쌀가루 180g, 쌀가루 50g, 흰 설탕 43g, 쑥가루 8g, 물 185g, 팥앙금 200g, 카놀라유 또는 포도씨유와 같은 오일

1. 중간 사이즈의 그릇에 찹쌀가루, 쌀가루, 설탕, 쑥 가루를 함께 넣고 섞는다. 물을 붓고 겉 표면이 매끈해질 때까지 반죽한다. 만들어진 반죽은 46g씩 10 등분하여 따로 보관한다.

2. 준비해 둔 팥앙금을 10등분으로 소분한다.

3. 각 반죽을 공 모양으로 동그랗게 굴린 후 손가락으로 눌러 컵 모양을 만든다. 그 움푹 파진 곳에 팥소 한 덩어리를 넣고 반죽을 끌어와 덮는다. 만두를 손바닥 사이로 부드럽게 굴려 원형 모양으로 만든다. 겉 표면이 갈라지면 손가락에 물을 묻혀 갈라진 부분이 이어지도록 부드럽게 문지른다. 만두를 내열 접시에 올리고, 남은 재료들로 같은 과정을 반복한다.

4. 냄비에 물을 채우고 그 안에 찜기 선반을 놓는다. 위에 칭투안 반죽을 올려놓고 쪄낸다. 물이 끓지 않도록 불을 약하게 줄여 만두가 살짝 부풀고 단단하고 윤기가 날 때까지 10~12분간 쪄낸다.

5. 선반을 꺼낸 다음 브러시를 사용하여 칭투안 뒤에 오일을 얇게 바른다. 이후 실온에 칭투안을 놓아 열을 식힌다. 다 식으면 밀폐용기에 담아 실온에서 1~2일, 냉장 상태로 4~5일 보관한다.